[Unity] Rendering Pipeline 정리 1 (정의, 종류)
Rendering Pipeline 내용을 듣기만 하니까 써먹으려고 하면 기억이 안 난다.
역시 정리하면서 기억하는 게 도움이 잘 된다.
렌더링 파이프라인
보이지 않는 공간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이 2D 화면으로 그려지기까지의 과정이다.
Unity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종류
https://www.youtube.com/watch?v=eJEwnI8UGe4
2018년도 영상이긴 하지만, Unity에서는 4가지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이 있다고 소개한다.
1. 유니티에 기본적으로 내장 된 Built-In Renderer
장점
- 다양한 쉐이더와 이미지 이펙트가 존재함.
- 기존의 컨텐츠와 호환될 수 있음.
단점
- Scriptable Render Pipeline(SRP)을 통해 컨트롤 할 수 없음.
- Shader Graph 사용 불가함.
2. Custom Render Pipeline
장점
- 특정 게임에 최적화 된 렌더링 구현 가능.
단점
- 개발 난이도 높음.
- 그래픽스 프로그래머 필요.
- 작업량 많음.
Scriptable Render Pipeline(SRP) 2가지 종류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 Unity SRP 알아보기 | Unity
Unity SRP는 대상 플랫폼에 맞게 렌더링 프로세스를 커스터마이즈하여 하드웨어별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렌더링 기술입니다.
unity.com
1. 유니버셜 렌더 파이프라인 (이전의 Lightweight (LWRP))
https://unity.com/kr/srp/universal-render-pipeline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이전의 LWRP)은 그래픽스 품질 및 성능을 최적화 | Unity | Unity
Unity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이전의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은 아름다운 그래픽스 렌더링 성능을 제공하며 타겟팅하는 Unity 모든 플랫폼과 호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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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니까 현재는 이름이 바뀌어서 수정함.
장점
- 퍼포먼스에 대해 최적화가 되어 있음.
- 모바일과 같은 성능에 민감한 환경 속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줌.
2.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HDRP)
https://unity.com/kr/srp/High-Definition-Render-Pipeline
Unity 고품질 그래픽스용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 Unity
HDRP로 AAA급 품질의 게임, 자동차 데모, 건축 애플리케이션 등 성능보다 높은 정확도의 그래픽이 선호되는 프로젝트를 제작해 보세요. HDRP는 물리적 기반의 조명과 머티리얼을 사용하며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링 경로를 모두 지원합니다.
unity.com
장점
- 하이엔드 PC, 콘솔에서 고품질의 비주얼을 구현하는 데 좋음.
단점
- 성능이 낮은 플랫폼에서는 적합하지 않음.
SRP의 단점
- SRP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워크플로우에 대한 학습이 필요함.
- 일부 서드파티 툴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음.
| 그냥 하고 싶은 말
Unity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은 이렇게 나뉘어 지는 것 같다.
이제 신규 프로젝트들은 웬만해서는 SRP를 선택해서 시작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