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Unreal

[Material] PixelDepth 노드 알아보기

푸쿠이 2021. 1. 18. 00:53

이 게시글은 움짤이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PixelDepth 노드

현재 렌더링되고 있는 픽셀의 깊이 또는 카메라에서의 거리를 출력한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RenderingAndGraphics/Materials/ExpressionReference/Depth/index.html

 

Depth 표현식

렌더링되는 픽셀의 깊이를 다루는 표현식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PixelDepth 노드 알아보기

이 노드에는 따로 프로퍼티가 없다.

 

아래 예시 노드는 언리얼 문서에 나와있는 PixelDepth 예시 노드이다.

적용해보면 움짤처럼 카메라와의 거리가 가까우면 0값에 가까운(어두운)색이 된다.

 

2048을 나누는 것이 처음엔 이해 안 갈 수 있는데,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가 될 수도 있다.

 

카메라에서부터 2048유닛까지의 거리를 0~1사이의 값으로 바꾸려고 한 것이다.

 

나누어도 0~1 값을 벗어날 수 있는데, 예제에서는 Clamp 노드를 이용해서 정리했다.

 

PixelDepth 노드 사용해보기

원하는 색을 입혀보자.

 

이걸로 무엇을 해볼 수 있을까...

거리에 따른 색 변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