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멀티 플레이 정리 (데디케이트 서버, 리슨 서버)

푸쿠이 2021. 5. 17. 17:10
데디케이트 서버

개념

호스트를 담당하는 서버

+

여러 명의 클라이언트

 

설명

계속 24시간 하루종일 돌아가야하는 게임일 경우, 데디케이트 서버를 사용한다.

 

참고

언리얼에서 데디케이트 서버를 사용하려면,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를 받아서 빌드해야 한다고 들었다.

 

리슨 서버

개념

클라이언트 중 한명이 호스트를 담당 (서버의 역할을 가짐.)

+

여러 명의 클라이언트

 

설명

방을 만들어서 시작하는 게임일 경우, 리슨 서버를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참고

아마도 서든어택이 리슨 서버 방식인 것 같다.

서든어택은 호스트로 지정된 플레이어가 방을 나가면 갑자기 렉이 걸리면서 게임이 리셋되는 느낌을 준다.

단점으로는 호스트가 렉이 걸리면, 다 같이 렉이 걸릴 수도..? 보안에 취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