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Blender

블렌더 단축키

푸쿠이 2021. 8. 10. 22:41

퇴근하고 와서 할 게 없다. 프로그래밍은 실컷 하다왔으니 더 공부하긴 싫다.

유튜브 보거나, 게임으로 시간 떼우기엔 너무 하는 게 없는 것 같다.

 

저번에 모델링을 해보려고 3ds Max 툴로 입문했는데, 요즘은 다 Blender를 쓰는 것 같아서 3ds Max에 흥미를 잃었다.

Blender를 배워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그게 오늘인가보다.

 

단축키 정리는 정리해놔도 본 기억이 별로 없어서 안하려고 했는데, 튜토리얼 보다보니까 너무 많다.........

이거는 무조건 까먹는다.

 

여담

블렌더는 신기하게도 엄청 가벼운 느낌인데, 없는 기능이 없는 것 같다. 무료에다가 설치도 진짜 빠르다.

3ds Max랑 Blender 둘 다 찍먹만 해본 경험으로써
무겁고 설치도 힘든 3ds Max는 개인적으로 사용감이 정말 별로였다. 다 Blender로 옮겨탈 듯. 짱짱!

 

그리고 요즘 느낀 게, 블렌더가 됐던 어떤 게 됐던 뭔가를 익히려면 공식 튜토리얼을 다 보고 난 이후에, 사람들이 만든 튜토리얼을 봐야 하는 것 같다.

그냥 어떤 사람이 만든 게 이쁘다해서 따라 만들면, 배워지긴 하겠지만 그것에 쓰인 한정적인 기능만 알 수 있어서, 응용이 너무 어렵다.

돌고 돌다보면 어차피 공식 튜토리얼을 보게 되더라. 라는 게 내 경험이다. 하하.

이번엔 경험에 빗대어 바로 공식 튜토리얼로 입문하기로 정했다.

 

 

블렌더는 단축키도 되게 직관적이다.

많은 단축키들을 내 마음대로 단축키 카테고리를 나누어보았다.

 

기본적인 단축키

G (누르는 도중 우클릭하면 취소. X,Y,Z 키로 축 지정 가능.) 오브젝트 이동
R (위와 마찬가지.) 오브젝트 회전
S (위와 마찬가지.) 오브젝트 크기
마우스 휠 클릭 뷰 포트 회전
Shift + 마우스 휠 클릭 뷰 포트 이동
X or Delete 오브젝트 삭제
Ctrl + Z 되돌리기 (뒤로 가기)
Ctrl + Shift + Z 되돌리기 (앞으로 가기)
숫자패드 0 카메라 프리뷰 보기
숫자패드 . 오브젝트 포커싱
뷰포트에서 Tab Object Mode, Edit Mode 토글
Shift + D 오브젝트 복사
Ctrl + J (Join)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오브젝트로 합치기
Edit 모드에서 1, 2, 3 (Shift와 같이 쓰면 다중 선택 가능) Vertex, Edge, Face 선택
(Shift로 여러개 선택하고) Ctrl + P, Object 선택. 부모 연결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하면 같이 이동)
마지막에 선택한 것이 부모 오브젝트.
Alt + P Clear 부모.

 

선택 관련

A 모든 오브젝트 선택
Alt + A 모든 오브젝트 선택 해제
Shift + 마우스 좌클릭 오브젝트 여러 개 선택
Ctrl + 숫자패드+/- 주위의 영역을 넓혀가거나 좁혀가면서 선택
Ctrl + I 선택 뒤집기
Alt + 마우스 좌클릭 루프 선택
Ctrl + Alt + 마우스 좌클릭 평행한 것 선택
Ctrl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그려서 선택
B 그냥 드래그랑 비슷함.
C 커서가 원 모양으로 바뀜.
마우스 왼쪽 클릭 드래그하면, 오브젝트 선택.
마우스 휠 클릭 드래그하면, 오브젝트 선택 해제.
ESC로 기능 취소할 수 있음.
Select + Random Select 랜덤 선택
F3 + Checker Deselect 하나하나 띄엄띄엄 선택
Shift + Spacebar 누르고 Move 선택 XYZ 축 화살표 띄우기

 

오브젝트 편집 관련

편집하면서 기준 잡을 때, Pivot Point는 단축키 . 임.

E (Extrude 도중에 S 누르면, Inset 기능) Extrude (면 선택하고 하면, 면 위치에서 뽑아져서 나옴)
Alt + E 선택하면, 노말 방향인지 등등 세부적이게 Extrude 가능함
면 선택하고, Ctrl + 마우스 우클릭 우클릭한 곳까지 면이 뽑혀져 나옴.
카메라를 Front, Back 처럼 고정하고 하면 깔끔하게 정렬 가능함
I Inset (면 선택하고 하면, 한번 더 면을 나눈다 해야하나?)
Inset 도중일 때, I 한번 더 (여러 면이 선택되어있을 때) 각각의 면 중심을 기준으로 Inset.
Inset 도중일 떄, B Mirror 모드일 때 중심을 기준으로 Inset되도록 함
O Propotional Editing. O를 활성화하고, G를 누르면 그 주변과 같이 이동된다. 스크롤로 범위 확대/축소
M 버텍스 Merge할 때 주로 쓰는 듯
Edit Mode에서 오른쪽 위에 Tool -> Options -> Auto Merge하면 짱 편함
M + O 버텍스 Merge -> Collapse 기능. (창으로 뜨는데 자주 쓰기 떄문에, 단축키로 쓰는 게 좋을 듯)
Ctrl + B (그냥 B는 Box Selecting이라서 그런 듯) Bevel (면 선택하고 하면, 면 모서리가 더 세밀하게 나눠짐. 비스듬하게)
Ctrl + R Loop Cut (2등분 시키거나 그럴 때 씀)
K Knife (자기 마음대로 자르고 싶을 때, 부가 기능으로 전체를 크게 잘라서 왼쪽 오른쪽 구분 가능)
F Edge 선택하고 F하면 면이 채워짐
F3 검색 창 뜸
Shift + V 버텍스를 엣지 내에서 움직일 수 있음
F3으로 창 띄우고 Flip 검색 Flip. Normal 뒤집기
Shift + C 3d Cursor 원위치로 옮기기

 

애니메이션 관련

Ctrl + C (Pose 모드일 때) 복사
Ctrl + Shift + V (Pose 모드일 때) 맞은 편에 있는 뼈가 자동을 Mirror 되던데, 자세히는 모르겠음

 

Shader 노드 편집 관련

Input인 곳에서 선을 허공으로 끌기 or Ctrl +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 긋기 노드 간에 연결 선 제거
M (Mute) 노드 기능 무력화 (연결 선은 그대로인데, 그 노드의 기능만 잠시 멈춤)
X or Delete 노드 삭제
Ctrl + X or Ctrl + Delete 노드 삭제 and 끊어진 연결 선을 다시 연결해 줌
Alt + 노드 Drag 노드 끊고 이동 and 끊어진 연결 선을 다시 연결해 줌 

 

Render 관련

F12 Render Image
Ctrl F12 Render Animation

 

?? 뭐라하지

Shift + A Add 창 뜸
Shift + S Snap 관련 기능 뜸
M Move To Collection 창 뜸
Scene Collection 창에서 C 새로운 Collection 생성
Z 뷰포트 렌더링 방식 지정 (Wireframe, Solid 등)

 

토글

Ctrl + Tab Snap On/Off
T View포트 왼쪽에 Tool Bar On/Off
N View포트 오른쪽에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음) On/Off

 

https://www.youtube.com/watch?v=cZ3o5tjO51s&list=PLa1F2ddGya_-UvuAqHAksYnB0qL9yWDO6&index=30 

튜토리얼 이까지 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