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3D(URP) 안드로이드 빌드 프레임 안 나옴

푸쿠이 2023. 2. 9. 16:20

심심해서 만들고 있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로 빌드해봤더니, 프레임이 너무 낮았다.

그래서 해결책을 찾을 겸 메모하려고 한다.

 

테스트 환경

Unity 버전은 2021.3.18f1이다.

테스트 기기는 노트8이다.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3D (URP)로 만들었다.

 

포스트 프로세싱 볼륨을 사용했다.

시네머신 카메라를 사용했다.

 

첫번째 빌드

설정 아무것도 안 건드리고 했을 때, 8~10 프레임이 나왔다.

 

프로파일러 돌려보기

Development Build를 체크하고 빌드하면 프로파일러 창에 선택할 수 있도록 나타난다.

Semaphore.WaitForSignal 요게 뭔진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많이 먹고 있다.

구글링해보니 GPU의 작업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 사이트]

그렇다면 원인은 GPU의 병목인 것 같다.

GPU Profiler는 기본적으로 꺼져있어서, 체크해야 볼 수 있다. [유니티 메뉴얼 사이트]

보려하니 해당 기기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ㅠㅠ

생각해보니 간단한 프로젝트인데 10프레임이 찍힐 이유가 없어서, Empty 씬을 만들어서 빌드해보았다.

근데 10~12 프레임이 나왔다. 내 문제가 아니었다!!!

 

그래서 3D Mobile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어서 여기에 있는 초기 세팅들을 다 따라해보았다.

Player Settings -> Player 에 있는 Other Settings 부분.

Player Settings -> Quality 부분.

을 따라 맞추었다.

30 프레임으로 잘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