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Unreal

언리얼 VR 최적화 삽질하기

푸쿠이 2023. 5. 26. 17:07

현재 언리얼 VR 프로젝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VR 기기의 스펙만으로 프로젝트를 실행시키면 프레임 드랍이 심하기 때문에, 최적화가 필요하다.

나는 최적화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일단 삽질한 것을 다 기록해봐야겠다.



언리얼 에디터 콘솔 커맨드로 현재 드로우콜, 프레임 등등 정보를 볼 수 있음.

stat unit
stat unitgrpah
stat fps

레벨의 액터를 Visible false한다고 해도, 보이지만 않을 뿐 드로우콜은 쓰여짐.

 

4.27에서 5로 올렸을때 SDK 못 찾아서 APK 빌드가 안되는 문제.
https://forums.unrealengine.com/t/android-packaging-problem-the-sdk-for-android-is-not-installed-properly/721125/3

 

출력 로그에 이렇게 찍힘. 아마 .Net 버전 문제 같음.

UATHelper: 패키징 (Android (ASTC)): https://aka.ms/dotnet/app-launch-failed
UATHelper: 패키징 (Android (ASTC)): https://aka.ms/dotnet-core-applaunch?framework=Microsoft.WindowsDesktop.App&framework_version=3.1.0&arch=x64&rid=win10-x64

 



Instanced Stereo보다 최신 게 Mobile Multi-View.

Mobile Multi-VIew 쓰려면 Instnaced Stereo, Mobile HDR 꺼야함.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SharingAndReleasing/XRDevelopment/VR/VRPerformanceAndProfiling/PerformanceFeatures/

 

HMD Fixed Foveation Level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how-to-improve-game-thread-cpu-performance

 

How to improve game thread CPU performance in Unreal Engine

게임에서 프레임 속도가 안나오나요? 왜 그런지 아세요? 한 번에 적을 너무 많이 스폰시켜서 그럴까요, 어떤 적 하나가 너무 비싸서 그럴까요? 비주 이펙트를 한 트럭 만들어서 그럴까요, 아까

www.unrealengine.com

https://unrealartoptimization.github.io/book/profiling/gpu-visualizer/

 

Built-in GPU Visualizer

Guide to graphics performance in Unreal Engine

unrealartoptimization.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