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만들고 있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로 빌드해봤더니, 프레임이 너무 낮았다.
그래서 해결책을 찾을 겸 메모하려고 한다.
테스트 환경
Unity 버전은 2021.3.18f1이다.
테스트 기기는 노트8이다.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3D (URP)로 만들었다.
포스트 프로세싱 볼륨을 사용했다.
시네머신 카메라를 사용했다.
첫번째 빌드
설정 아무것도 안 건드리고 했을 때, 8~10 프레임이 나왔다.
프로파일러 돌려보기
Development Build를 체크하고 빌드하면 프로파일러 창에 선택할 수 있도록 나타난다.
Semaphore.WaitForSignal 요게 뭔진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많이 먹고 있다.
구글링해보니 GPU의 작업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 사이트]
그렇다면 원인은 GPU의 병목인 것 같다.
GPU Profiler는 기본적으로 꺼져있어서, 체크해야 볼 수 있다. [유니티 메뉴얼 사이트]
보려하니 해당 기기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ㅠㅠ
생각해보니 간단한 프로젝트인데 10프레임이 찍힐 이유가 없어서, Empty 씬을 만들어서 빌드해보았다.
근데 10~12 프레임이 나왔다. 내 문제가 아니었다!!!
그래서 3D Mobile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어서 여기에 있는 초기 세팅들을 다 따라해보았다.
Player Settings -> Player 에 있는 Other Settings 부분.
Player Settings -> Quality 부분.
을 따라 맞추었다.
30 프레임으로 잘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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