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hooting
01. 프로젝트 개요
'MShooting'은 플레이어가 우주선을 조종하여 적 플레이어의 우주선을 파괴하는 2D 슈팅 게임입니다.
컴퓨터 1대에서 2명이 플레이하는 2인용 1vs1 게임입니다.
02. 프로젝트 소개
(1) 개발 목적
Unity를 다루는 것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만들어서 친구와 대결을 하기 위해 Player vs Player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2) 정보
사용 엔진 : Unity 2017.2.0f3
빌드 플랫폼 : Windows
개발 기간 : 2017.09.15 ~ 2017.09.22.
소스 코드 : https://github.com/mingyu0403/Mshooting
버전 관리 : 안 함.
03. 개발 과정
(1) 기획
'슈팅 게임은 적의 공격 패턴을 피하는 재미가 있는데, 그 패턴을 다른 유저가 만든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2) 리소스
그래픽은 에셋스토어에서 무료 에셋을 구했습니다.
사운드는 없습니다.
(3) 프로그래밍
[게임 시스템]
인트로 화면 연출.
특정 패턴을 가진 랜덤 행성 3종.
결과 화면 승리, 패배 확인.
[플레이어]
Input 관련 시스템.
[우주선]
체력 게이지.
일반 공격, 특수 공격.
피격 시 효과.
04. 테스트 & 배포
친구들이 재밌게 플레이해주고 피드백도 해주었습니다. 배포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원하는 친구에게는 USB로 넘겨주었습니다.
05. 마무리
Mshooting 의미
내 이름인 Mingyu(민규)와 Shooting를 합쳐서 지었다. 대충 지은 것 같아 보이지만 나름 열심히 고민하고 지었다.
플레이 방법
1vs1 방식으로 한 플레이어가 죽을 때까지 계속 진행한다.
상대방의 총알을 맞거나 행성의 총알을 맞으면 HP가 닳게 되고, 0이 되면 게임이 끝난다.
A vs B 일 때, A는 왼쪽 화면을 보고 게임을 하고, B는 오른쪽 화면을 보고 게임을 한다. (카메라 180도 회전)
A플레이어는 WASD(이동), H(V모양 스킬)이다.
B플레이어는 화살표(이동), 5(V모양 스킬)이다.
신경 쓴 부분
-시작할 때 나오는 Scene-
오락실 느낌을 살리기 위해 'Press Enter the SPACE Key'가 나온다.
비행기 애니메이션을 넣어봤는데, 나름 괜찮았다.
MS 글자를 동그라미 오브젝트로 위치를 하나하나 조정해서 맞췄는데 힘들었다.
-플레이어 공격-
키보드를 연타해서 총알을 쏘는 느낌이 좋지만, 하나의 키보드에서 2명이 플레이하기 때문에 불편할까 봐 자동으로 총알이 발사되게 했다.
총알 7번 당 한 번은 (n모양) 스페셜 공격으로 나간다.
-밸런스 조절-
게임이 지루해지는 감이 있어서 중간에 총알을 퍼붓는 장애물이 등장하도록 만들었다.
장애물은 행성인데, 총 3개이다. 각각의 행성은 각자의 공격 패턴이 존재한다.
덕분에 일정 시간 안에 끝낼 수 있게 되었다.
-피격 시-
공격에 맞을 경우, 깜빡깜빡거리며 무적이 된다.
깜빡깜빡 거리는 것을 구현할 때, 머터리얼의 Alpha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게 되었다.
-코루틴-
코루틴을 써서 총알을 구현했는데, 코루틴이 많이 쓰이다보니 원하는 결과가 잘 안 나왔다.
코루틴으로 작성된 코드를 Update 문으로 옮겨서 해결했다.
코루틴의 무서움을 알고 남발하지 않게 되었다.
'PORTFOLIO > 개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 프로젝트] Become an Adventurer (0) | 2019.11.20 |
---|---|
[개인 프로젝트] the unP (0) | 2019.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