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ataOZkjKD8g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다크테마를 적용해서 색상이 밝지 않고 어두움!!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R6 - 마인크래프트 캐릭터처럼 분리되어 있음.
R15 - 손, 허리, 무릎 등이 한번 더 분리 됨. 조금 더 디테일하게 작업 가능.
애니메이션 에디터를 띄우고, 더미를 클릭하면 활성화가 된다.
이름은 알기 쉽게 정하자.
R15 R6을 구분하기 위해 뒤에 (R15)를 적어놓으면 관리하기 편하다.
애니메이션을 1초에 몇프레임으로 할 건지 FrameRate로 정한다. 나는 30fps로 정했다.
30으로 정했으니, 오른쪽 이미지처럼 30을 입력하면 1초 동안 애니메이션을 작업한다는 뜻이고. 60은 2초 동안.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Rig를 하나하나 이동시켜도 되지만, 조금 더 편하게 하려면 IK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원래 손을 이동하려면, 어깨 움직이고 팔 움직이고 손 움직이고 해야했는데,
IK 기능을 쓰면 손을 이동하면 그와 관련된 Rig들이 같이 움직인다. 자연스러움!
오른쪽 이미지에서 특정 부위를 핀 고정? 하면 그거는 IK 영향을 안받는다고 함. (나는 안써봤다.)
Body쪽을 체크하고 손을 움직이면 얕게? 사용 하는거고, (왼쪽)
Full쪽을 체크하면 깊게? 사용하는 것 같다. 몸까지 따라간다. (오른쪽)
일단 만들어보장
내가 만들 것은 게줄다리기를 할 때, 허리에 줄을 매고 열심히 당기는 자세이다.
이제 Export해서 사용해보자.
Set Animation Priority는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걷는 애니메이션과 내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실행되었을 때, 내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우선으로 실행되었으면 좋겠으므로 우선순위를 Action으로 정했다.
Export 하기!! (Publish to Roblox로 이름 바뀐 듯)
Submit을 누르면, Success창에서 에셋? 번호를 얻을 수 있다.
창을 꺼버렸다면, 로블록스 홈페이지에서 찾아 들어가면 된다.
만들고나서, Dummy를 지우면 나중에 애니메이션을 수정할 수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내 해결책으로는 애니메이션을 Publish 한 것처럼 Dummy도 Model로 Publish해주었다.
애니메이션 파일이 들어있는 Model을 불러와서
-> 애니메이션 파일 수정
-> 애니메이션 파일 Publish 하기
-> 이후에 또 수정할 수도 있으니 애니메이션 파일이 들어있는 Model도 Publish 하기
아니면 Dummy를 안보이는 곳에 숨겨놓아도 작업하기는 좋을 듯.
그리고 완전 주의할 점!!! 나는 여기서 잠시 헷갈렸다.
(개인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이 초대받아서 Developer로 합류했을 때)
프로젝트의 주인? 계정으로 Animation을 업로드해야한다.
Developer로 합류한 계정으로 업로드하면, Editor에서 잘 보이고 Publish 했을 때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는다.
주인 계정으로 업로드하면, Editor에서 안 보이고 Publish 했을 경우 잘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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