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마다 자주 쓰이는 스크립트 파일을 복붙해서 옮겨오다보니, 자주 쓰는 파일을 모아서 패키지로 만들어볼까 생각이 들었다.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생산성이 높아질 것 같다.
우선 공식 메뉴얼을 보면 패키지 구조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아래 메뉴얼을 참고해서 폴더와 파일을 구성해준다.
https://docs.unity3d.com/Manual/cus-layout.html
구성 파일 중에 package.json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은 아래 메뉴얼을 보면 예시가 있다.
https://docs.unity.cn/kr/2021.3/Manual/upm-manifestPkg.html
패키지화하기
패키지로 만드려면 package.json 파일만 있어도 된다. 나는 Runtime 폴더와 package.json 파일을 만들었다. package.json 파일은 이렇게 만들었다.
Github에는 프로젝트 전체를 올리지 않고, 패키징할 폴더만 올렸다.
https://github.com/mingyu243/Pukui-Library
패키지 다운받기
이제 쓰는 프로젝트에서 패키지를 다운받아보자. 새로운 유니티 프로젝트를 켠 다음, Package Manager에서 Git URL을 넣어준다.
샘플 넣기
메뉴얼은 아래 링크이다.
https://docs.unity3d.com/kr/2023.2/Manual/cus-samples.html
기본적으로 패키지는 Packages 폴더 내부에 파일이 존재해서 수정할 수 없다. 샘플은 프로젝트 폴더 내부에 다운로드 되어서 수정할 수 있다.
패키지의 사용법을 보여주는 Sample 씬을 만들 경우, 사용자가 값을 수정해볼 수 있도록 Sample로 분리하는 게 깔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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