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알림' 을 알려주는 UI를 구현하기 위해 UI를 만들었는데,
UI가 겹쳐서 보기에 안 좋았다.
알림이 생길 때마다 하나하나 쌓아가자는 마음으로 Vertical Layout Group을 추가했다.
문제 상황
Vertical Layout Group이 위를 기준으로 아래로 쌓아간다.
아래를 기준으로 위로 쌓아갈 수는 없을까? 하면서 구글링을 했더니, 아직 지원하지는 않는 것 같다.
해결 방안
그래서 수법?으로
알림 UI를 담고 있는 패널을 z 축으로 180도 돌리고, 알림 UI를 z 축으로 180도 돌리면 아래를 기준으로 위로 쌓아가는 구조가 된다.
말이 좀 어려운 거 같아서, 쭉 사진으로 정리하겠다.
현재 상황 설명을 간략하게 하고..
1. Panel_Notices 에 Vertical Layout Group 컴포넌트가 있다.
2. Panel_Notices 자식으로 Notice(알림 UI)를 계속 추가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프로젝트에서는 오브젝트 풀링 중..)
원래라면 아래로 쌓이는 그림이 나왔다.
Panel_Notices를 z축으로 180도 회전하면 이런 그림이 나온다.
Notice (알림 UI)를 z축으로 180도 회전한다.
근데 문제가 있다.
위로 쌓이긴 하는데, 새로 생성된 것이 위로 쌓이니까 너무 어색하다.
새로 생성된 것이 아래에 가면 좋겠다.
유니티는 게임 오브젝트를 새로 생성하면,
부모를 기준으로
- 1번째로 생성한 애
- 2번째로 생성한 애
- 3번째로 생성한 애
이렇게 쌓이게 된다.
그럼 이렇게 만들면 해결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구글링을 했다.
부모를 기준으로
- 3번째로 생성한 애
- 2번째로 생성한 애
- 1번째로 생성한 애
구글은 모르는 게 없다.
생성할 때, 부모의 첫번째 자식 위치로 옮기는 함수가 있었다.
성공했다!!! (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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