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글은 움짤이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텍스쳐 선택에 실수(?)해서 동그란 모양이 많이 나옵니다.
Texture Sample 노드
텍스처에서 색 값을 출력합니다. 이 텍스처는 (노멀 맵 포함) 정규 Texture2D, 큐브맵, 무비 텍스처가 될 수 있습니다.
개념적 설명은 언리얼 문서를 보는 게 가장 좋은 것 같다.
Texture Sample 노드 알아보기 (생성 단축키 T+클릭)
예제는 StarterContent에 있는 텍스쳐 1개, 노멀맵 텍스쳐 1개를 쓸 것이다.
노드를 짜보기 전에, 저기 분홍색 텍스쳐를 더블 클릭해서 R G B 채널을 구분해서 알아보자.
보통 텍스쳐 색깔이 이상하면, 채널마다 나눠보자. 어떻게 써야할 지 보인다.
이미지 파일의 색깔이 이상하지 않고, 그대로 써도 된다면 그냥 쓰면 된다.
순서대로 R채널, G채널, B채널이다.
나는 0, 1 값으로 깔끔하게 구분되어 있는 G 채널을 사용할 것이다.
이미지 파일을 머터리얼 에디터 창으로 끌고 오면, Texture Sample 노드가 자동으로 생긴다.
아까 구분한 G 채널을 베이스 컬러로 연결시켰다.
Texcoord 노드 알아보기 (생성 단축키 U+클릭)
이 노드를 사용해서 UV를 제어할 수 있다.
UV를 파라미터로 받아서 조절하고 싶다면 이렇게 사용.
Panner 노드 (생성 단축키 P+클릭)
UV 좌표를 움직여서 애니메이션을 주는 노드이다.
이것도 파라미터로 받아서 조절하고 싶다면 이렇게 사용.
Texture 관련 노드들 사용해보기
위의 노드들을 순서대로 적용하면서, 색을 입혀보자.
1-x 노드가 빨간색으로 나오는 이유는 잘 모르겠다.
아마 RGB(1, 1, 1)를 Red 채널까지만 인식해서 RGB(1, 0, 0)가 되어 빨간색인 것 같다.
기본 텍스쳐만 적용
+ 테두리가 아닌 부분 색깔 입히기
+ 테두리 부분 색깔 입히기
+ UV Tiling 값 (2,2)
+ UV Animation 속도 값 (0.5, 0.5)
끝!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BP] 타임라인 노드로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0) | 2021.01.20 |
---|---|
[Unreal BP] Material 파라미터 값 변경하기 (0) | 2021.01.20 |
[Unreal] 외부 에셋 임포트하기 (3) | 2021.01.19 |
[Material] SceneDepth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19 |
[Material] PixelDepth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