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노드
타임라인 노드는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사용된다.
(문이 스르륵 열리거나, 빛이 서서히 켜지는 등)
역시 자세한 설명은 문서를 참고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docs.unrealengine.com/ko/ProgrammingAndScripting/Blueprints/UserGuide/Timelines/index.html
TimeLine 노드, 트랙 생성
타임라인 노드를 추가한다.
노드를 더블클릭하면 창이 뜨는데, 트랙을 생성하자.
트랙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나는 하나의 값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float 트랙을 생성했다.
트랙을 만들고 이름을 설정한다.
설정하게 되면, 노드의 Output 자리에 트랙 이름이 추가된다.
트랙은 그래프 형식으로, 영상 편집 쪽을 해보았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트랙 길이를 설정하고, 그래프 우클릭으로 키를 추가한다.
나는 키 2개를 추가했다. (시간 0일 때 값 0, 시간 1일 때 값 1)
그러면 이 타임라인은 1초 동안 0~1까지 값이 바뀌는 타임라인이 됐다.
값이 너무 일정하게 변하니까, 보간을 해보자.
키 2개를 선택한 뒤 우클릭하고, 자동을 체크했다.
그래프를 이리저리 조절하면서 원하는 값을 만들면 된다.
Timeline 사용
1초 동안 0~1 값으로 바뀌는 타임라인을 만들었다.
이제 사용해보자.
버튼이 눌리면 Door 오브젝트의 Z축을 -120도만큼 부드럽게 회전하는 예제이다.
노드 설명
Play | 재생, Stop했으면 이어서 재생 |
Play from Start | 처음부터 재생 |
Stop | 멈춤 |
Reverse | 거꾸로 재생, Stop했으면 이어서 재생 |
Reverse from End | 처음부터 거꾸로 재생 |
Set New Time | 밑에 있는 New Time 시간으로 세팅 |
New Time | 0.5를 넣고 세팅한 뒤, Play를 하게 되면 0.5초부터 재생 |
Update | 호출되는 순간부터 트랙 길이동안 실행 |
Finished | 트랙이 끝나면 실행 |
Direction | 재생되는 방향(앞, 뒤)을 Enum 데이터로 반환 |
Door | 직접 만든 트랙의 이름 현재 초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한다 |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으니까 신기하다.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BP] Physics Handle을 이용해 오브젝트 Grab하기 (2) | 2021.01.21 |
---|---|
[Material] Screen Position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21 |
[Unreal BP] Material 파라미터 값 변경하기 (0) | 2021.01.20 |
[Material] Texture Sample, TexCoord, Panner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20 |
[Unreal] 외부 에셋 임포트하기 (3)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