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f2pTkW-1JkE&list=PLa1F2ddGya_-UvuAqHAksYnB0qL9yWDO6&index=34
리깅
캐릭터를 일단 준비한다. 블렌더 공식 튜토리얼에서 제공해준다.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 Wireframe으로 한번씩 바꾸게 된다. 오른쪽 위에 저걸 누르거나, Z키 눌러서 바꿀 수 있다.
리깅을 하나하나 심을 수도 있지만, 캐릭터의 경우에는 프리셋이 존재한다.
Edit -> Preferences의 Add-ons에서 Rigify를 체크해주어야 프리셋을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의 골격이 나온다. 크기 조절을 해준다.
크기를 조절할 때, 중점이 발 끝이어야 하기 때문에, 3D Cursor로 바꿔야 한다.
3D Cursor 위치가 이상하다면, Shift + S 단축키로 Origin에 세팅해준다.
얼굴 쪽이 너무 디테일하다. 이렇게까지 디테일 할 필요는 없으므로, 필요 없는 Bone은 삭제한다.
캐릭터 모델에 손가락도 없어서 5개의 손가락 Bone까지는 필요 없고, 2개 정도로 해도 된다.
(마우스 왼쪽 클릭 드래그)로 오브젝트들을 선택한 뒤,
C를 누르고 (마우스 휠 클릭 드래그)로 필요 없는 것들을 선택 해제한다.
C의 기능을 끝낼 때는 ESC를 누르면 된다. 그리고 선택된 것들을 Delete한다.
이제 Bone들의 위치를 수정해주자. 귀..찮...다!!!
좌우 대칭이라서 이 옵션을 켜주면, 그나마 편하다.
Bone 움직일 때는 이 옵션으로 하는 게 편하다.
위치를 다 옮겼으면, 모델과 연결해준다. 전체 선택한 뒤, Automatic Weights를 하면 된다.
다른 Parent 설정도 있는데, 그런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안써봐서 잘 모르겠다.
위치를 움직여서 나름 포즈같은 느낌을 내봤다. 장난감 가지고 노는 것 같다. ㅋㅋㅋㅋ
원래 T포즈로 되돌리려면, A로 전체 선택하고 Alt + R 하면 된다. (Alt+R 은 회전 초기화, Alt+G는 이동 초기화.)
리깅을 이렇게도 볼 수 있다. IK처럼 된다.
Generate Rig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떴는데, 이게 문제였다. 유튜브에 고치는 법 있음.
삽질 안해도 되니까 행복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iksRQXYNM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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