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글은 움짤이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Fresnel 노드를 어떨 때 사용할까?
나도 아직 잘 모르는데, 구글링을 하면서 생각해보니 이럴 때 쓰일 것 같다.
1. 쉴드 같은 것을 만들 때, 빛이 나는 테두리.
2. 물 웅덩이를 수직으로 내려다볼 때는 투명하지만, 저 멀리 물을 보게 되면 불투명해 보이는 것.
Fresnel을 이용해서 테두리를 만들어보자.
Fresnel의 원리는 문서에 설명이 잘 되어있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RenderingAndGraphics/Materials/HowTo/Fresnel/index.html
Fresnel 노드 알아보기 (테스트 환경 세팅)
구체를 하나 끌어 놓고, 머터리얼을 새로 만들어 연결시켜준다.
그리고 라이팅 연산을 제거한다.
Fresnel 노드를 확인할 때, 그림자가 져서 조금 불편하다.
Fresnel 노드 알아보기
Fresnel 노드를 사용해보자.
Exponent는 거듭제곱이라는 뜻이다.
프레넬의 강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BaseReflectFraction는 기본 굴절 분수(수학에 쓰이는 분수)라는 뜻(?)이다.
나도 뭔지 잘 모르겠지만, 직접 사용해보니까 프레넬의 범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Fresnel 노드 사용해보기
이제 사용법은 알았으니, 구체 말고 캐릭터에 써먹어보자.
라이팅 연산을 다시 켜고, 색을 추가해보았다.
뭔가 너무 애매하다. 색의 값을 더 진하게 해보았다.
뭔가 더 추가해볼 건 없을까 하다가, Time 노드와 Sin 노드를 이용해서 가지고 놀아보았다.
툭툭 끊기는 Sin 값이 별로 마음에 안든다.
(-1 ~ 1)값을 (0 ~ 1)값으로 부드럽게 바꾸고, 속도를 빠르게 해보았다.
그래프를 그려가면서 하니까, 공식 만들기가 쉽다.
나름 볼만하다.
끝!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외부 에셋 임포트하기 (3) | 2021.01.19 |
---|---|
[Material] SceneDepth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19 |
[Material] PixelDepth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18 |
[Material] DepthFade 노드 알아보기 (0) | 2021.01.18 |
[Material] Opacity(불투명) 값 조절하기 (0) | 2021.01.16 |